본문 바로가기

공시생 Tip

공시생 지니아 수험생활: 국어 문법 기본이라는데 계속 틀린다면...

안녕하세요!
지니아압니다 :)

이번 글에서는 국어를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국어에 대해서 어떻게 쓸까 고민했는데, 문법/표준어, 비문학/문학, 고유어/한자로 나눠서 말씀드리고
추가적으로 질문 받은 내용을 말씀드릴게요!
혹시 이 글을 읽으시면서 궁금했던 점 있으시면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에 글 남겨주시면 다음 글에 반영하겠습니당 ^^
그리고 글이 생각보다 길어져서 이번 글에서는 문법과 표준어에 대해 말씀드리고 나머지는 다음 글에서 말씀드릴게요!
항상 부족한 글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댓글 부탁드려요!!

문법, 표준어

우선 저는 모든 기본강의를 수강하고 본격적인 공부를 시작했어요. 문법과 표준어는 이해가 되고나서는 결국 암기로 끝나는 과목이에요. (모든 과목이 그러하듯..) 그래서 얼마나 자주 보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제가 매일 볼 수 있게 자료를 만들어 분량을 나눠서 봤어요.


우선 발음이 비슷해서 헷갈리는 단어들은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렇게 문제지를 만들었어요. 오른쪽에 정답을 가리고 제가 빈칸을 스스로 채울 수 있는지 확인했습니다. 예문을 함께 읽으면서 공부하면 어떤 문맥에서 볼 수 쓰이는지도 알 수 있더라고요.


표준어는 계속 보면서 0.1초 만에 맞는지 틀린지를 맞혀야 하더라고요. 긴가민가한 순간에 그 문제는 헷갈리기 시작하는 거죠.. 그래서 표준어도 저렇게 문제지를 만들어서 오른쪽을 가리고 맞고 틀리고를 가리면서 쭉 봤습니다.


사이시옷과 관련한 조항은 두가지를 공부해야 하더라고요. 첫째, 사이시옷이 들어가는가. 둘째, 순우리말로만 결합되었는지 아니면 한자 + 순우리말인지. 그래서 모든 해당 단어에 ‘ㅅ’을 빼고 위 두가지를 속으로 답하면서 공부했어요. 이렇게 하면 만약 저 문제가 나왔을 때 속도가 빨라지더라고요.

나머지도 부족하면 이렇게 제가 스스로 문제지를 만들어서 공부를 했습니다! 선재국어 어플도 이런식으로 문제를 제공하지만 정답을 기다리는 시간이 너무 길어서...

그 밖에도 제가 저번에 말씀드렸던 어플을 사용해서 틈틈이 익숙해지려고 노력했어요!
혹시 보지 못한 분들을 위해 아래 링크를 넣을게요 :)

https://jinniamelody.tistory.com/18?category=839139

추가질문

문법까지 기본강의를 완강 후, 혼자서 문법 공부 중이며 문법 독학 후에는 독해, 문학 강의를 완강할 예정이었는데, 다음에는 어떻게 공부를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저는 무조건 기출문제 (모두 틀리더라도..)를 푸는 것을 추천해요.
국어는 특히 이론을 공부하다보면 범위가 한없이 넓어져서 나중에는 불필요한 부분까지 공부하게 되는 결과가 생기더라고요.
저는 사실 기본강의는 무조건 모두 완강하는 것을 목표로 해서, 문법, 비문학 관계없이
1강부터 마지막 강의까지 모두 빠르게 듣고 다음으로 넘어갔어요.
그런데 만약 문법 강의를 듣고 다음으로 넘어가고 싶으시다면,
저는 문법 기본강의가 끝나면 일정시간은 문법을 제외한 나머지 기본강의를 2-3시간 정도 듣고,
나머지는 기출문제를 문법, 독해, 문학 분량을 나눠서 골고루 풀것 같아요!
기본적으로 해야하는 부분을 계속 뒤로 미루면, 나중에 버리게 되는 것이 많기 때문에
저는 초반에 모든 것을 얕게라도 커버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국어 중에서 문학/비문학과 고유어/한자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해요!
다음 글에서 봬요 ^^
오늘 하루도 파이팅!